Loading...
찌라시

대형 코인 반등했지만 우려 여전… 가상자산 암흑기 길어진다

컨텐츠 정보

본문

그래픽=편집부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이 파산하며 그 여파로 가상화폐 전문 은행들이 연쇄적으로 무너지자 가상자산 업계에도 비상이 걸렸다. 현재 비트코인을 포함한 주요 대형 코인들은 반등하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은행들의 연이은 파산으로 가격이 재차 무너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이번 연쇄 파산이 불러일으킬 후폭풍에 따라 가상자산 암흑기는 길어질 수 있다고 우려하는 분위기다.

13일 가상자산업계에 따르면 비트코인 등 주요 가상자산 가격은 최근 반등하는 등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상자산 전문 시황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이날 오전 8시 기준 2만1890달러를 기록하며 하루 만에 6.62% 올랐다. 이더리움 역시 1581달러로 같은 기간 7.37% 상승했다. 이런 상승세에는 미국 당국이 SVB 파산 사태에 대해 예금자 보호 등 대책 등을 내놓은 것이 주효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SVB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등 외에도 몇몇 가상자산 발행처도 계약을 맺어온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특히 달러에 가치를 연동한 스테이블코인 중 대장 격으로 알려진 USD코인(USDC)의 발행업체인 서클이 유명하다.

서클은 USDC의 준비금 액수 500억달러(43조원) 중 약 33억달러 정도가 SVB에 예치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USDC 준비금이란 실제 USDC를 가지고 있는 고객의 자금을 제3기관을 통해 보관하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쉽게 설명하자면 일종의 코인판 은행 예치 준비금으로 이해하면 된다. 만일 고객이 보유한 USDC를 달러로 되바꾸고 싶다면 서클은 이 준비금을 활용해 고객에게 지급한다.

/연합뉴스

SVB가 파산하자 USDC 역시 달러 가치 연동 상태가 깨지는 ‘디페깅(Depegging)’ 사태가 발생하며 투자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기도 했다. SVB가 무너지며 자신들이 맡긴 자산을 되찾을 수 없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코인런(대규모 코인 인출 사태)’이 발생하기도 했다.

원래 USDC는 1개의 코인당 1달러의 가치와 연동되도록 설계됐으나, 한때 이는 장중 최저가 0.87달러까지 무너지기도 했다. 현재 USDC는 0.99달러까지 회복했으나, 일일 거래량은 104억7375만달러로 하루 만에 절반 수준(47.93%)으로 쪼그라들었다.

 

한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USDC가 0.9달러 밑으로 떨어지자 일각에서는 지난해 수조원대의 피해를 일으킨 루나 사태가 재발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다”며 “USDC가 무너지게 되면 다른 스테이블코인도 줄줄이 무너지는 ‘도미노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했다.

다만 이런 회복에도 여전히 추가 폭락의 불씨는 살아있는 상태다. SVB 사태로 인해 주요 가상화폐 거래 은행들도 파산하거나 비슷한 위기에 처했기 때문이다. 국내 전문가들은 이번 SVB 연쇄 파산 사태로 유동성 확보가 어려워진 가상자산 기업 등이 파산할 경우, 그 후폭풍은 더욱 커질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미선 빗썸 리서치센터장은 “SVB의 전체 예치금 중 24%인 247억달러 정도가 가상자산 관련 자산”이라며 “SVB와 실버게이트 은행의 예금자는 대부분 가상자산 산업 관련 사업자로 구성돼 있는데, 이번 파산으로 이들 또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는 당장 대규모 예금 인출 사태 확산 등 최악의 사태는 막았으나 이번 사태 여파로 가상자산 기업 파산, 스테이블코인 디페깅 확산이 일어난다면 가상자산 시장은 재차 큰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 센터장은 “현재 미국 정부가 SVB, 시그니처 은행 예금 등을 전액 보호하기로 하면서 뱅크런 확산 우려는 막았다”며 “그러나 불안을 느낀 예금자들이 인출을 이어간다거나, 대형 가상자산 기업 파산 등과 같은 악재가 터진다면 상황은 이보다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가상자산 전문 분석업체 쟁글의 정혜원 애널리스트는 “만일 실버게이트, 시그니처 등 가상자산 전문 은행이 무너질 경우, 앞으로 거래소에 예치한 자금 회수의 움직임이 가속화될 수 있다”며 “주말 간 가치 연동이 깨진 USDC처럼 다른 코인들 역시 가격이 하락할 수 있다”고 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146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